스쿠버 다이빙이란?DIVING COMMON SENSE

스킨스쿠버란??

글쓴이 관리자 등록일 2015-05-27 10:51:10 조회수 2262
스킨스쿠버다이빙이란 스킨다이빙(Skin Diving)과 스쿠버다이빙(Scuba Diving)의 복합어로서 스킨다이빙은 수경, 스노클, 오리발을 사용하여 자신이 물 속에서 호흡을 참을 수 있는 시간만큼 잠수를 하며 즐기는 것을 말하며 우리가 잘 알고 있는 해녀들의 물질이 이에 해당된다고 말 할 수 있다.

스쿠버다이빙(Scuba Diving)은 영어로 Self Contained Underwater Breathing Apparatus의 머리 글자를 딴것이며 물 속에서 호흡을 할 수 있는 장비, 즉 스쿠버 장비를 가지고 물 속 약30m의 깊이까지 잠수하여 즐기는 것을 말한다.

스쿠버다이빙은 생각보다 훨씬 쉬우며 수영을 약간 할 수 있는 건강한 사람이면 누구나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과학적인 스포츠이다.

미국 보험회사 통계로도 현대의 야외 활동 레저 스포츠 중 가장 안전도가 높이 평가 되어 있다.

그러나 이 스쿠버다이빙은 물 속에서 하는 운동이므로 친구나 동료로부터 함부로 배운다면 위험한 경우를 초래 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공인된 강사로부터 충분한 교육을 받은 후 해양 잠수를 즐겨야만 한다.

스쿠버 다이빙의 역사 (Background of Scuba Diving)

인간의 잠수 역사는 확실치 않으나 기록에 의하면 지금부터 약 5,000 년 전에 생계 유지를 위하여 해저에서 식량 채취 또는 심해에 대한 지식을 확대하려는 인간의 강한 욕구에서부터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다.

기원전 900년경 앗시라아 제국 군대가 군사적인 목적으로 동물의 방광 및 양 가죽으로 만든 공기주머니를 이용하여 물 속에서 몇 차례 급한 숨을 모면 할 수 있는 방법을 고안해 내었다는 기록도 있다.

1943년 프랑스의 해군장교 쿠스토(Jacques-Yves Cousteau)가 프랑스의 마네강에서 스쿠버 장비를 이용한 수중탐사를 하였는데 이것을 스쿠버다이빙의 기원으로 꼽고 있다.

이어서 엔지니어 까냥(Emil Gagnan)에 의하여 설계된 레귤레이터 선보이게 되었다.

꾸스토와 까냥은 압축공기 탱크에 이 레귤레이터를 결합시켜 1943년 여름 500번 이상 잠수를 하였으며 이것을 아쿠아-렁(Aqua-Lung) 이라고 불렀다.

1953년 우리나라에 주둔하고 있던 미해군의 도움으로 한국해군에 UDT(Underwater Demolition Team)와 해난구조대가 창설되면서부터 처음으로 우리나라에 스쿠버다이빙 장비와 기술이 소개 되었습니다. 그로부터 10여 년 동안은 해군 현역 및 제대자, 그리고 일부 극소수의 민간인 동호인만이 스쿠버다이빙을 할 수 있었다.

1970년대부터는 스쿠버 장비들이 급속도로 현대화되고 보다 안전하게 개량되었으며 후반에 들어서 동호인 수도 급속히 늘어나 이제는 전 세계적으로 놀리 보편화 된 레저스포츠로 그 자리를 굳히게 되었다.

스킨스쿠버를 시작하려면?

스쿠버다이빙을 시작하려면 우선 교육이 선행되어야 한다. 가까운 스쿠버다이빙 또는 교육 단체에 문의하면 자세한 안내를 해 준다.

스쿠버다이빙은 올바로 배우면 매우 안전하고 즐거운 레저 스포츠이지만 그렇지 않을 때 그것은 오히려 위험하기까지 하다.
다이빙을 배우는데 지름길은 없으며 안내 책을 많이 읽었다고 잠수를 잘 할 수 있는 것은 절대 아니다.

인간이 물 속으로 들어가게 되면 육상과는 전혀 다른 환경에 접하게 된다.
따라서 그 새로운 환경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급격한 자연환경 변화에 따르는 위험을 피하기 위해 다이빙을 즐기기 전에 반드시 경험 있고 공인된 강사로부터 올바른 이론과 실기 교육을 받아야만 한다.